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플랫폼

PLATFORM

MYCEL TECHNOLOGY

마이셀의 제조 공정은 배양 기술 기반의 높은 생산효율과 단일공정 내 제조확장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의 전환을 통해 자연을 대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FUNGI-BASED APPLICATION

곰팡이/버섯균의 영양 생장 부분인 균사체는 네트워크 형태로 성장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network) 구조를 이용하여, 균사체는 다양한 자원와 폐기물을 분해, 흡수가 용이한 수용성 형태의 영양원으로 변형하여 흡수하고, 이 과정에서
분해를 위한 다양한 효소물질과 새로운 유용 물질들을 합성 생산하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균사체의 기계적인 성질을 이용한 바이오 소재

균사체의 세포벽은 키틴, 셀룰로오스, 단백질 등과 같은 천연 고분자로 구성되어 있는 복합 소재입니다. 이러한 기계적, 화학적 성질, 생분해성 그리고 네트워크 구조로의 생장 방식 등의 특성을 바탕으로 균사체를 활용한 지속가능 소재의 연구와 개발을 진행되고 있습니다.

2 곰팡이/버섯균의 대사작용을 통해 얻어지는 생화학 소재

곰팡이/버섯균은 다양한 효소물질을 방출하여 복잡한 유기 화합물을 수용성 영양소로 분해하여, 대사작용에 활용하고 생화학 화합물을 합성합니다. 균류에 의해 작은 분자단위로 가수분해되고 합성된 물질들은 고부가 가치의 기능성 화장품 및 의약품 소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3 곰팡이/버섯균의 영양학적/ 형태적 특성을 활용한 마이코프로틴과 대체육

균사체는 동물의 근육과 유사한 형태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 타 대체 단백질 소재와 달리 근육의 섬유 구조를 모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균사체의 구성 성분은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높은 영양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4 자연계내에서 주요 분해자, 공생자로서의 역할을 활용한 오염지역의 복원

곰팡이/버섯균는 환경 오염 물질을 분해, 제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식물들의 뿌리에 공생하고, 네트워크 형태로 퍼진 균사체 군집은 뉴런(neurons)처럼 자원 탐색 정보를 서로에게 전달하고 자원이 부족한 지역에 영양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염지역 복원에 곰팡이/버섯균의 이러한 특성들이 활용되어 왔으며, 저렴하고 효과적이며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증명되었습니다.

BIOPROCESS
OF MYCEL PROJECT

액체 배양 배지 기반

마이셀 프로젝트가 디자인한 바이오-공정 (bio-process)은 자연의 작동방식과 매우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공정단계별 발생하는 폐기물 의 재자원화을 위한 닫힌 고리(closed loop)를 디자인하여, 단계별 폐기물을 통해 새로운 제품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디자인된 공정 을 통해 단일 생산 라인에서 다양한 제품이 유연하게 생산됩니다. 액상 배양 배지 기반의 마이셀 프로젝트 고유의 바이오 공정은 주공 정(main stream)을 통해 대체가죽과 대체단백질을, 부 공정 (sid e-stream)을 통해 단계별 부산물을 활용한 발효기반 화장품원료와 효소물질, 생분해성 필름과 플라스틱 등의 생산이 가능합니다.

고체 배양 배지 기반

도시 및 산림바이오매스, 식품산업폐기물 등을 활용한 리그노-셀룰로 우스(ligno-cellulose)를 주원료로 하는 고체 배양 배지 기반의 마이 셀 프로젝트 바이오-공정은 주 공정(main stream)을 통해 대체 가죽과 대체단백질을, 부 공정(side-stream)을 통해 배양 후 배지를 활용한 패키징 소재 및 목질 기반 패널, 가죽화 처리 용액을 활용한 생분해성 필름과 플라스틱 등의 생산이 가능 합니다. 균사체를 포함 하는 배양 후 배지는 곤충단백질 생산을 위한 원료로도 활용 가능 합니다.

Mainstream
MYCO-LEATHER

3~4주간의 표면배양을 통해, 버섯균은 자기조직화된 매트로 생장하게 됩니다. 마이셀 프로젝트는 이를 활용하여 동물의 원피를 대체합니다. 마이셀 프로젝트의 고유한 친환경 가죽화 처리 공정들을 통해 배양이 완료된 버섯균사체 매트는 가죽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마이셀 프로젝트의 균사체 기반 가죽은(MYCO-LEATHER)는 원료 물질 배양 및 생산과정에서 소가죽 대비 1%미만의 탄소발자국과 물발자국을 남깁니다. 또한, 가죽화 처리시 발생하는 고형폐기물과 고농도 화학 폐기물을 배출하지 않아, 세계 3대 오염산업인 가죽산업을 마이셀 프로젝트의 기술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산업으로 탈바꿈시킬수 있습니다.

Mainstream
MYCO-PROTEIN

마이셀 프로젝트는 곰팡이/버섯균을 기반으로 하는 단일 세포 단백질 (single cell protein)인 차세대 대체육 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곰팡이/버섯균 기반의 대체육 소재는 콩 단백질에 비해 높은 친환 경성, 생산안정성을 가지고 있으며, 배양육과 비교할 수 없는 빠른 배양 속도와 생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셀 프로젝트의 차세대 대체육 소재 MYCO- PROTEIN은 원료물질 배양 및 소재 생산과정에서 타 소재 대비 월등한 자원효율성을 가집 니다. 소고기 대비 탄소발자국은 약 3%, 물사용량은 1% 미만이며, 집적도가 높은 시설배양 특성으로 인해, 4%미만의 토지사용량 만으로 동일한 무게의 단백질 생산이 가능합니다.